2023 년은 비엔나가 진정한 글로벌 도시로 발돋움할 수 있는 계기가 된 비엔나 만국박람회 개최 150 주년을 맞이한 해로 연중 내내 다양한 기념 행사가 열릴 예정이다.
지난 한 해 동안 비엔나를 방문한 국가별 입국객 수치에 따르면 10곳이 넘는 아시아 국가 중 전년대비 가 장 큰 증가폭을 기록한 국가는 한국이다. 지난해 29,245명의 한국인 여행객이 비엔나를 방문했고, 63,874 일의 숙박일수를 기록했는데, 이는 2021년도 대비 각 1168.8%, 921% 증가한 수치이다. 지난해 월별 한 국인 입국객 수치를 보아도 평균 전월 대비 130%에 달하는 증가폭을 보이고 있다. 더불어, 코로나19 전 2019년 아시아 주요 3국의 비엔나 방문객 순위는 중국-일본-한국으로 중국과 일본이 한국을 앞섰으나, 지난해는 한국-중국-일본 순으로 한국이 상위권에 올랐다. 이에, 비엔나관광청은 올해 한국을 아시아 시장 중 가장 부상하는 시장 중 하나로 보고 팬데믹 전과 같은 적극적인 홍보에 박차를 가한다.
비엔나관광청은 만국박람회 150주년을 맞이해 2023년의 테마를 만국박람회에서 영감을 받은 ‘비전과 새 출발’로 결정했다. 본 테마 아래 신규 시설 오픈을 포함 박람회를 기념할 수 있는 수많은 전시와 행사 로 지난 만국박람회를 되돌아보는 동시에 당시 비엔나가 글로벌 도시로서 급성장한 개발의 기운이 여전 히 살아 숨 쉬는 현재 비엔나의 매력을 전한다.
황제 프란츠-요제프(Franz Josef) 1세의 통치 25주년을 기념해 1873년 5월 1일부터 10월 31일까지 개최 된 비엔나 만국박람회는 세계에서 다섯 번째, 독일어권에서는 처음으로 열린 박람회로 19세기말 비엔나 가 진정한 글로벌 도시로 발돋움하는 데 큰 역할을 했다. 행사장이 된 프라터(Prater)에는 수용인원 2만 7000명의 원형 전시장 '로툰다(Rotunda)'가 들어서고, 좌우로 약 200동의 건물이 지어졌다. 전 세계 35 개국에서 박람회에 참여했고, 반년의 개최 기간 동안 약 726만 명에 달하는 방문객을 기록해 그때까지 파리, 런던에서 4차례 개최된 박람회를 능가하는, 당시 최대 규모의 박람회로 기록되었다.
당시 만국박람회 준비를 위해 비엔나의 주요 명소가 모여 있는 링 모양 구역인 링슈트라세(Ringstrasse) 에 오늘날까지도 비엔나를 대표하는 호텔, 레스토랑, 카페가 자리 잡았다. 동시에, 제1 비엔나 알프스 샘 물 수도(Mountain Spring Pipeline)의 개통으로 알프스에서 신선한 식수를 비엔나 도시로 공급해 현재까 지도 이용되고 있는 수도 체계를 갖췄다. 그 외에도 5개 이상의 역과 철도 노선 신규 건설 및 개수로 비엔 나가 중부 유럽 철도 여행의 허브로서 대중교통을 이용한 도시 관광의 주축이 되고, 오늘날 비엔나가 자랑하는 높은 삶의 질을 제공하는 도시의 명성을 쌓는 토대가 마련되었다.
또한, 이 박람회는 비엔나의 산업계가 성장하는 계기이기도 했다. 화려한 샹들리에를 비롯해 크리스털과 유리 공예로 유명한 제이앤엘 로브마이어 (J. & L. Lobmeyr), 은으로 세공한 식기, 액세서리로 유명한 야 로진스키 앤 파우고인(Jarosinski & Vaugoin), 피아노 제작사 뵈젠도르퍼(Bösendorfer) 등 현재까지도 세계적인 명성을 자랑하는 비엔나산 전통 수공예 브랜드가 박람회에 참가함으로써 전 세계에 알려졌다.
비엔나관광청 한국 홍보 담당 마티아스 슈빈들(Matthias Schwindl) 매니저는 "한국 여행객을 비엔나에서 다시 맞이하게 되어 매우 기쁘다. 인천-비엔나를 오가는 직항 편은 한국인 여행객이 유럽 중심부에서 도시 여행을 편리하게 시작할 수 있도록 돕는다. 비엔나는 비엔나만의 라이프스타일이 두드러지는 곳으로 전통 있는 레스토랑과 특색 있는 현지 상점, 세계적 수준의 예술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매력을 한 도시에 서 여유롭게 경험할 수 있다. 올해는 비엔나를 방문해 과거의 영광을 계승하며 미래로 나아가는 도시를 직접 느껴 보시길 바란다.”라고 소감을 전했다.
쿠쿠쿠 뉴스, 유럽의 희망을 쓰다 (http://www.cucucu.co.kr) Austria. Schelleingasse 54. A-1040 Wien Austria Fax. +82-(0)504-188-0676 | cucucunews@gmail.com 등록번호 142/0040 GB A 00260 | 설립일 : 2000년 7월 30일 | 대표: Kyung KIM 쿠쿠쿠뉴스는 성인, 쇼핑, 일반광고 등의 모든 광고 및 쿠쿠쿠뉴스 광고주 업무와 중첩되는 글의 게재를 불허합니다
Copyright ⓒ 2000-2021 Cucucu News All right reserved
Cucucu News의 모든 콘텐츠(기사)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. 무단 전재·복사·배포 등을 금합니다.